등산용품의 중요성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적정한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 찬 공기, 비, 바람은 체온을 떨어뜨려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추위와 비, 바람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적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도와 목적에 적합한 옷을 준비해서 그때 끄대 옷을 하나씩 벗거나 입어서 달라진 조건에 신체가 편안하도록 조절하는 것이다. 얇은 옷을 여러겹 착용할 때 체온을 가장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특히 기상의 변화가 심한 산행시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등산의류 선택기준


1. 적합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가.(흡습, 속건, 방품, 방수, 투습, 보온, 활동성 등)
2. 한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가.
3. 보관, 휴대가 간편하여 배낭의 무게를 최소화 할 수 있는가


등산화


일반적으로 등산은 험난한 지형에서 이루어지고, 종종 악천후를 만나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에서 발을 보호하면서도 능률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용도별로는 보행 위주의 경등산화,보행과 등반을 겸한 등산화, 동계용 등산화, 고산용 등산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등산화의 모양에 따라 분류하면 목이 긴 것과 짧은 것, 외피와 밑창이 딱딱하고 무거운 것과 가볍고 부드러운 것이 있습니다.

무거운 등산화는 기본적으로 창이 두꺼운데, 이런 등산화는 무거워서 기동성이 떨어지지만 발바닥의 충격을 완충해 주고 추위를 이겨내기에 효과적이어서 장기산행이나 동계용으로 적당합니다. 가벼운 등산화는 기동성이 좋아 배낭이 가벼운 당일산행에 효과적입니다만 발바닥이 쉽게 피로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행의 목적, 기간, 계절, 배낭의 무게 등을 고려해 가벼운 등산화나 무거운 등산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좋은 등산화의 기본적 조건

1. 두터운 바닥 고무창을 채용해 보행시의 충격 흡수 성능이 우수할 것.
2. 발목에 가해지는 변형을 잘 버텨 주도록 고려해 디자인되어 있을 것.
3. 앞 부분 갑피가 충분히 튼튼해 바위 지형등에서의 충격에도 발을 충분히 보호할 것.
4. 바닥면의 재질이 험지에서의 충분한 그립(Grip)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을 것.
5. 고어텍스나 힐텍스류의 방수/투습 기능 재질이 적용되어 있을 것.
6. 단단히 묶이고 잘 풀리지 않는 끈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을 것.
7. 발에 잘 맞아 착용감이 좋고, 착용시 실제 무게보다 가볍고 편하게 느껴질 것